MY MENU

발음교정

발음교정(조음장애)

발음교정(조음장애)은 모국어의 특정 음소를 일정한 발음 발달 시기가 지났는데도 제대로 발음하지못하여 의사소통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나 발음에 관여하는 혀, 입술, 치아, 입천장, 구강, 인두강, 비강 등 조음 기관의 구조적 이상이나 기능적 이상에 의해 잘못된 소리를 내어 말을 할 때 알아듣기 힘든 경우 또는 다른 발음으로 말하는 경우에 필요하다.

조음오류 형태분석

생 략
특정 음소를 생략하는 것 (/사탕/을 /사타/로 발음)
대 치
어떤 표준음소 대신 다른 음소로 대치하는 것 (/전화/를 /던화/로 /사탕/을 /타탕/으로 발음
왜 곡
그 음을 발음한 것으로 여겨지나 정확한 발음이라고 말하기는 어려운 형태로 발음하는 것 (/사과/를 /쏴과/으로 발음)
첨 가
원래 없던 새로운 음을 첨가해 발음 하는 것 (/사과/를 /삭과/로 발음)
발음 자가진단 체크 리스트 (조음/음운 체크)
1. 혀의 움직임이 상하, 전후, 좌우 중 어느 한 방향으로든 안되는 쪽이 있다.
2. 설소대 유착증 (혀 아래 힘줄 같은 것이 혀 끝까지 붙어있는 경우)과 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.
3. ‘바다가’를 연속적으로 발음하게 할 경우 어려움이 있다. (예, 바다가 바다가 바다가 ... )
4. 단어나 문장 중에서 ‘아 에 이 오 우 어 으’의 모음 발음도 부정확하다.
5. 부정확한 자음의 수가 5개 이상이다. (예 ‘ㄱ,ㄴ,ㄷ ... ’등)
6. 발음할 때 콧소리가 많이 난다.
7. 다른 사람이 자신의 발음을 잘 못 알아들어서 화를 낸다.
8. 특정 음소가 부정확한 것이 아니라 전반적으로 모든 발음이 불명료하다.
9. 인지능력(지능)에 결함이 있다.
10. /ㅅ/발음에만 문제가 있다. /ㄹ/발음에만 문제가 있다.

* 설소대 유착증은 육안상 약간 짧아보여도 오류된 발음 교정이 가능하다고 판단 될 때는 굳이 수술을 받지 않아도 됩니다. 먼저 언어치료사와 상담해보세요